CI/CD, 서버공부, 사이드프로젝트 배포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서버가 필요했습니다.
AWS에서 1년간 프리티어 서버를 제공한다고 해서 알아보다 보니 진정한 무료 서버라기 보단
무료로 사용하려면 많은 제약조건이 있어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CP)에서 제공하는 프리티어 서버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GCP도 최초 가입 시에 300$의 크레딧을 제공하고 1년 이내에 해당 크레딧을 사용하여 자원들을 사용가능했습니다.
저는 이미 사용이력이 있어 바로 프리티어 서버를 제공받기로 했습니다.
무료서버 조건
구글 클라우드 문서를 보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WS / EC2 == GCP / Compute Engine 입니다.
https://cloud.google.com/free/docs/free-cloud-features?hl=ko
기억에 해야할 조건은 크게 2개입니다.
- 오리건, 아이오와, 사우스캐롤라이나의 e2-micro VM
- 30GB/월 표준 영구 디스크
서버 생성
시작전 구글 클라우드에 프로젝트생성, 결제수단 등록은 진행되어야 합니다.
구글 클라우드 페이지에서 "VM 만들기" 버튼 클릭하여 VM 생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무료티어 제공 지역중 하나로 선택합니다.
- E2의 머신 유형을 e2-micro로 선택
부팅 디스크 탭의 "변경" 버튼을 눌러 표준 영구 디스크, 30GB을 선택합니다.
그 외의 운영체제 종류나 버전은 상황에 따라 선택합니다.
하단의 옵션들은 생성목적에 따라 설정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 생성합니다.
그 후 VM 인스턴스 대시보드를 가면 생성한 서버를 확인할 수 있고 바로 SSH 접속도 가능합니다.
'서버'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openfiles, max user processes (0) | 2023.07.09 |
---|
댓글